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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는 원자핵반응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에너지와 입자를 이용하여 인간에게 편익을 제공하는 기술의 개발과 이용에 관련된 분야에서, 연구개발, 산업활동, 교육 및 공공활동 등을 선도하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사명으로 하고 이를 완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둔다.
  1. 학생들이 원자력, 방사선, 플라즈마 및 양자 공학 분야에서 다루는 제반 물리현상의 원리를 이해하고, 관련 장치의 개발 및 운용에 관한 폭넓은 기본지식을 배양하여, 향후 거시적 관점에서 최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2. 졸업생이 각자의 전문분야에서 장치의 설계나 운용과 관련하여 당면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본사고, 추론, 모델링, 근사적 거동예측, 실험수행, 전산모의 등의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졸업생이 실무능력과 아울러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사고를 고취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사회와 과학기술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자기학습능력을 배양한다.
  4. 타인과의 원활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리더십을 육성한다.
  5. 학생들이 원자핵공학의 경제, 사회적 가치와 원자력 관련 안전성, 환경친화성, 지속성 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합당한 책임감과 윤리의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학습성과

위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학습성과를 성취할 것을 요구한다. 
(부수 항목은 수행 준거, 괄호 안 숫자는 ABEEK 공통 요구 학습성과 번호임.)
  1. 수학, 과학, 공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1)
    1) 미적분학과 미분방정식 및 선형대수 등을 포함하는 기초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문제의 해석해를 구할 수 있다.  2) 기초과학(일반 물리, 화학) 지식으로부터 공학장치에 응용된 자연현상을 지배하는 법칙을 설명할 있다. 3) 컴퓨터의 기초원리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램밍을 할 수 있다. 4) PC1-4 : 전자기학적 회로의 신호 처리과정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다.
  2. 핵반응을 비롯한 원자핵공학의 기반이 되는 기본 물리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 원자핵반응의 일반적 원리를 이해하고, 중성자와 원자핵의 다양한 반응거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방사선 입자와 물질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방사선 측정과 차폐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전자장내에서의 하전입자 거동을 이해하고, 플라즈마 활용의 기본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상대성 이론 등의 현대 물리의 기본을 이해할 수 있다.  5) 원자 구조 및 전자 준위 등의 원자 물리에 관한 내용을 이해한다.  6) 원자핵 구조 및 에너지 준위, 핵변환 등 핵물리의 기본을 이해할 수 있다.
  3. 원자력시스템의 각 요소와 공정에 대한 기본지식과 시스템의 주요 거동을 분석•예측할 수 있는 능력
    1) 현재 및 미래의 원자력시스템내의 주요 구성요소에서 발생하는 핵적, 열수력적, 전자기적, 재료적 제반 현상을 이해하고 중요한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현재 및 미래의 원자력시스템내의 제반 물리•화학적 현상을 공학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부 변화요인에 대한 원자력시스템의 주요 거동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4. 방사선의 효용성과 안전관리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계측과 차폐를 할 수 있는 능력
    1) 방사선의 과학적, 산업적, 의학적 이용원리를 이해하고 실례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방사선의 안전한 활용에 필요한 규제 및 관리 원칙과 방안을 이해하고 관련 법규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방사선이 생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실험실 규모에서 기본적인 방사선 계측과 차폐를 할 수 있다.
  5. 공학문제를 규정하고 수식화하여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5)
    1) 주어진 문제에 대해 적용할 지배방정식을 구성하고 가정, 경계조건 등을 도입해 간략화된 수학적인 모델을 수립할 수 있다. 2) 공학모델의 해를 수계산이나 컴퓨터 계산을 통해 구하고 의미를 분석할 수 있다.
  6.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2)
    1) 실험에 필요한 자료 조사, 장치 구성 (제작), 계측, 결과 정리 및 분석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2) 실험, 조사, 계산으로 구해진 자료를 통계적 방법을 통해 경향을 파악하여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7. 설계요건을 정립하고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3)
    1) 경제성, 기능성을 고려하여 원자력시스템내의 주요 요소, 공정에 대한 기본설계요건에 정립하고 이에 맞추어 개념설계 단계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2) 방사선 활용, 플라즈마 응용 등 다른 원자핵 관련 장치의 시스템, 요소, 공정에 관한 개략적인 설계를 할 수 있다.
  8. 공학실무에 필요한 최신 범용 공학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12)
    1) Computer Algebra System, 가시화 프로그램, 컴파일러 등 공학실무에 필요한 전산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할 수 있다. 2) 공학설계 자료집을 잘 활용할 수 있다.
  9.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과 유기적으로 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 (7,4)
    1) 각종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자신의 의사를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다. 2) 다양한 전문분야가 복합된 팀에서 상대를 이해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다.
  10. 국제적 협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11)
    1) 영어로 작성된 연구 논문과 보고서를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다. 2) 영어 혹은 다른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전문용어를 외국어로 구사할 수 있다.
  11. 원자핵공학자로서의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확고한 윤리의식 (6)
    1) 원자력 안전성 확보, 환경친화적 원자력이용에 대한 중요성을 인시하고 있다. 2) 원자핵 장치의 개발 및 운용과정에서 투철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자세가 확보되어 있다.
  12. 시사적 논점을 이해•판단하고, 공학적 문제해결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8)
    1) 원자력의 사회수용성, 폐기물 처리문제 등의 사회문제에 대해 자신의 확고한 견해를 가지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국가안보에 대하여 원자력기술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13. 지속적인 기술적 능력 확충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평생학습 능력 (9)
    1) 향후 자신의 기술적 능력을 확충하여 첨단 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술 변화를 선도할 필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2) 지속적인 자기학습을 통해 자신의 기술적 능력을 확충하는 데 기반이 될 폭 넓은 기초수리 및 공학적 지식기반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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