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핵공학 소개
원자핵공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수준의 교육 및 연구 기관
원자핵공학은 핵분열반응으로 방출되는 막대한 에너지를 실용화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원자력 발전과 에너지 고갈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핵융합 발전과 같은 첨단 에너지 기반의 과학과 산업을 주축으로 하고, 최신 과학기술로 플라즈마, 방사선, 가속기, 레이저 등과 같 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현재와 미래의 산업을 창출하고 이끌어갈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는 응용 학문입니다. 원자력 에너지는 화석에너지 고갈과 지구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이의 역할 증대가 필연적이며, 특히 에너지를 전량 수입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국가 에너지 확보와 미래 에너지원 개발을 목표로 한 원자력 의존도는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분야와 함께 플라즈마, 중성자, 방사선, 레이저 빔 등의 첨단과학 기술은, 국가 과학기술력의 상징이 되는 원전, 가속기, 핵융합 장치와 같은 대형 복합 시스템 확보를 가능케 하며, 아울러 21세기에 부각될 정보, 생명, 미세 기술 (IT, BT, NT) 관련 미래 산업과 환경산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을 제공합니다.
이와 함께 미개척의 핵융합 연구는 궁극적인 미래 에너지원 해결과 직결되어 있고, 플라즈마 응용 기술은 신소재와 환경 산업에서의 한계 기술을 극복 시켜주는 핵심 요소입니다. 또한 방사선 응용 역시 폐기물 처리, 신소재 개발, 정밀 계측기술, 농/공/의학의생명과학에 광범위하게 쓰여 환경 친화적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연구분야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는 원전 설계, 건설, 운영에 관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바탕으로 UAE 원전 사업을 수주함으로써 세계 6번째의 원전 수출국이 되었으며,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요르단 연구용 원자로 건설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국가 에너지원의 지속적 제공과 원자력 수출산업국으로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핵심 기술 및 연구 능력의 배양과 고급 전문 인력양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원자력 연구의 복합화된 대형 종합 과학기술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우리 학과는 핵심 요소기술 연구능력의 강화와 미개척 과학기술 영역에 도전하면서 창조적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어서, 세계 수준의 연구개발을 통해여 국제 경쟁력을 갖춤과 동시에 국내 학계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