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학과의 학부 4학년 금경환 학생 (지도교수: 이유호)이 수행한 'Effect of Cooling Rate the Residual Ductility of Post-LOCA Zircaloy-4 Cladding' 졸업연구 결과가 원자력분야 상위 저널 중 하나인 Journal of Nuclear Materials (Volume 541, 1 December 2020, 152405)에 게재되었습니다.
아래는 금경환 학생의 소감입니다.
제가 진행한 졸업연구 주제는 원자력 발전소의 설계기준사고(DBA) 중 하나인 냉각재상실사고(LOCA)에서 핵연료를 감싸고 있는 피복관이 고온에서 산화된 후 안전주입계통(ECCS) 냉각수에 의해 냉각될 때 냉각 속도에 따른 피복관의 기계적 거동의 변화에 대한 연구입니다. LOCA모사 고온산화 장치를 구축하여 수소가 장입된 시편과 기존의 시편을 고온의 증기와 산화 시켰고, 산화된 시편을 인장/압축 시험기, 화상관련법 변형율 분석, 초고속 카메라, 전자투사현미경(SEM), EDS 분석, 광학 현미경, 경도 시험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 및 평가 하였습니다. 그 결과, LOCA사고시에 피복관의 냉각속도에 기인한 미세조직의 변화가 잔류 연성의 통계적 불확도에는 영향을 주지만, 평균 잔류 연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을 규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안전 규제에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며 많은 어려움들에 부딪히게 되었지만, 그때마다 교수님의 경험이 녹아있는 조언과 가르침 덕분에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원자력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논문링크 참조: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022311520310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