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뉴스]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우수연구실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고준위방폐물 관리 융합대학원 연구책임자 최성열 교수)

2023-11-01l 조회수 1228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원자핵공학과 최성열 교수님이 2023년 11월 1일,
“고준위방폐물 관리 융합대학원”과제가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우수연구실로 선정되어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융합전공 지속가능 고준위방폐물 관리 홈페이지


관련기사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Amp.html?idxno=328157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2023 에너지신산업 투자·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처음 개최되는 에너지신산업 분야 일자리 박람회로 에너지 공기업, 대기업, 연구소 및 중소‧중견 기업 등 약 100개 사가 참여하고 대학생(학‧석‧박사), 온라인을 통한 해외유학생 등 국내외 우수한 청년 인재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원자력 ▲수소 연료전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신재생 등 다양한 에너지기업이 청년 구직자들에게 1:1 상담을 진행하며, 직무추천 성격유형검사(MBTI) 테스트, 면접이미지 컨설팅, 취업특강, 이력서 사진 촬영, 현장 매칭관 등 구직자들을 위한 다채로운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한 에너지인력양성사업 우수연구실(2인)과 우수학생(10인) 등 12명에 대한 포상도 진행됐다. 산업부 장관상(5점), 에기평 원장상(7점)을 수여해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고 사업 성과를 공유했다.

부대행사로 ‘원자력 토크콘서트’도 열렸다. 이 행사는 원전산업의 밝은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원자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위해 기획됐다. 원자력 관련 공공(한수원)·민간(두산에너빌리티)·연구(원자력연구원) 분야별 전문가 3인의 강연과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됐으며 원전 산업과 미래 일자리 전망, 회사 인재상과 비전, 소형모듈원전(SMR)과 원전수출 등에 대한 진솔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람회 행사에 앞서서는, 강경성 2차관이 주재하는 제2차 에너지 공기업 기술혁신 협의회가 열렸으며, 17개 에너지 공기업 사장단이 참석해 그간 공기업 연구개발(R&D) 협력사업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공공부문 정부-공기업 에너지 연구개발(R&D)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강 차관은 축사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등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를 신산업 창출 기회로 만들기 위해 우리 기업들의 과감한 혁신과 투자를 요청한다”면서 “정부도 에너지 분야별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기술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