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19학년도 2학기 석사 · 박사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 안내

2019-09-26l 조회수 271

2019학년도 2학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박사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보다 상세한 사항은 붙임 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 분

석 사

박 사

1. 논문심사 계획 공고

∙ 2019년 9월 중 ※석사 및 박사학위논문심사 세부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연구생등록(2차)[최종]
   (대학원과정 수료자)

 

∙ 등록기간(2차, 최종): 2019.9.18.(수) ~ 10.1.(화)

※ 논문제출예정자 중 수료생은 ‘반드시’ 연구생등록을 해야 함.

3. 논문제출 예정자 등록
   (온라인 신청)

∙ 2019.10.7.(월)~10.17.(목) <11일간> (※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

※ 학생 개인별로 mysnu에 로그인하여 신청

4. 논문심사료 납부기간

∙ 2019.10.18.(금)~10.30.(수) <평일 09:00-17:00, 9일간> (※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

◾논문심사료: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 논문제출예정자가 mysnu에서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관련 ⇒ 논문심사료납부고지서” 선택 후 “논문심사료납부고지서” 출력하여 계좌이체 또는 지정된 은행에 직접 납부

5. 논문심사서류 제출기간 및 장소

∙ 2019.10.18.(금)~10.29.(화) <평일 09:00-17:30, 8일간> (※ 박사논문심사연기자는 제외)

◾서류제출처: 학부사무실(38동 310호)

6. 과정별 제출 논문심사서류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각 1부)

➀ 연구생납부확인서(수료생에 한함)

② 논문심사료 납부영수증

③ 석사학위논문심사원<서식1>

④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서식6-1>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 총 3인 추천)

⑤ 연구윤리준수확인서<서식23>

⑥ 주저자로서 논문발표실적(학술지 또는 학회Proceedings 게재논문+학회표지+발표자목록) (학과내규참조)

⑦ (해당 시)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공대서식1> 및 개인정보수집ㆍ활용동의서<공대서식2>

➇ (해당 시)논문비공개신청서<서식17-1>

 

 

➀ 박사학위논문지도결과보고서<내규서식1>

② 연구생납부확인서(수료생에 한함)

③ 논문심사료 납부영수증

④ 박사학위논문심사요구서<서식3>

⑤ 지도교수추천서<서식4>

⑥ 이력서<서식5>

⑦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서식6-1> (위원장, 부위원장, 위원3인으로 총 5인을 추천하되, 교외전문가 1인 이상 반드시 포함)

⑧ 연구윤리준수확인서<서식23>

⑨ 외부심사위원인적사항<공대서식1> 및 개인정보수집ㆍ활용동의서<공대서식2>

➉ 주저자로서 SCI(E)급 1편을 포함한 3회의 논문발표실적(학술지 또는 학회Proceedings 게재논문+학회표지+발표자목록) 또는 주저자로서 2편의 SCI(E) 논문발표실적

⑪ (해당 시)논문비공개신청서<서식17-1>(붙임8 참조)

7. 논문 비공개 신청(붙임8 참조)

∙ 논문공표유보를 원할 경우, 2019.10.29.(화)까지 논문비공개신청서 1부 제출<서식17-1>

8. 논문심사 기간

∙ 2019년 10월 ~ 2019년 12월

9. 논문심사결과서류 제출기간 및 장소

∙ 2020.1.2.(목)까지 학부사무실(38동 310호)

◾논문심사결과서류의 논문제목과 보존용논문에 등재되는 논문제목은 일치하여야 함 (논문제목은 최종 논문심사결과서류 제출 시까지 변경 가능)

10. 과정별 제출 논문심사결과서류

(각 1부)

➀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서식2>

➁ (해당 시)학위논문심사료미수령확인서

➀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결과보고<서식7>

➁ 구술고사성적표<서식8>(위원별 각1부)

➂ 투표용지<서식9>(위원별 각1부)

➃ 박사학위논문심사요지<서식10>

➄ 박사학위논문심사결과표<서식11>

⑥ (해당 시)학위논문심사료미수령확인서

11. 논문심사 철회

∙ 논문심사철회를 원할 경우, 2020.1.2.(목)까지 논문심사철회신청서 1부 학부사무실 제출<서식12>

12. 논문심사연장(※ 박사만 해당)

∙ 논문심사연장을 원할 경우, 2020.1.2.(목)까지 박사학위논문심사기간연장신청서 1부 학부사무실 제출<서식13-1> ※ 1개 학기만 심사 연기됨

13. 원문파일 및 보존용 논문 제출(제출처: 중앙도서관)

∙ 원문파일 On-line 제출: 심사종료 후 ~ 책자논문제출 전까지

∙ 보존용 논문(반드시 하드커버로 제작) 제출: 2020.1.28.(화) ~ 1.30.(목) <3일간>

∙ 제출장소: 추후 중앙도서관에서 지정하는 장소

※ ‘기한 내’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졸업 불가로 학위를 받을 수 없음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도서관의 별도 공지 참조

14.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제출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시스템에서 출력한 후 2020.1.30.(목)까지 학부사무실 제출

15.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 학위수여대상에서 제외)

∙ 최종 제출기한까지 보존용 학위논문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2020.1.30.(목)까지 보존용학위논문미제출사유서 1부 학부사무실 제출<서식 16-1>

※ 학위논문의 공표(박사만 해당)

∙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수여일로부터 1년 이내에 그 논문을 공표하여야 함(단행본 발간,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국제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에서 발표 등의 방법으로 공표)

※ 원자핵공학과 대학원과정 졸업요건 규정 제6조(대외논문발표요건)

※ 상세사항은 학과내규참조

∙ 석사과정 학생은 주저자로서 최소한 1회의 논문발표실적이 있어야 한다.(2013학번이후: 논문심사일까지)

∙ 박사과정 학생은 주저자로서 SCI(E)급 1편을 포함하여 최소한 3회의 논문발표실적 또는 주저자로서 2편의 SCI(E) 논문발표실적이 있어야 한다.(2013학번이후: 초심일까지)

※ 제출처 및 문의처

∙ 에너지시스템공학부 사무실(38동 310호, Tel. 02-880-4093, E-mail. lucidpink@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