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홍보] 서울대학교 통합인증 로그인 서비스 보안강화 계획 안내

2024-08-02l 조회수 82

1. 관련

  가. 교육부 정보보안 기본지침 제74조(비밀번호관리)제4항, 2023.11.21. 시행

  나. 정보화지원과-1110(2024.4.4.)「통합인증(SSO) 2단계 인증 도입 계획(안)」

  다. 월요간담회 보고(2024.7.15.)

 

2. ID/PW 로그인 인증방식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계정탈취 사고를 방지하고 공동인증서 외 다양한 인증수단 제공을 위해 '24년도 2학기부터 학내 정보시스템 로그인 방식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가. 변경내용

     인증 수단 확대: 모바일 인증 및 패스키 인증 추가

     ○ 보안 강화 : ID/PW 경우 추가 인증 필요

  나. 인증수단

     ○ 아이디(ID/PW): ID/PW 입력 후 추가 인증(외부이메일) 필요

     ○ 공동인증서: 현재와 동일

     ○ 모바일 인증: 간편비밀번호(PIN)/생체 인증(지문)/QR 로그인 (※ 별도 인증 모바일앱 설치 필요)

     ○ 패스키 인증: 사용자 디바이스(데스크탑, 노트북 등)의 자체 인증 기능 이용

  다. 대 상: 전 구성원

  라. 적용시스템: 통합인증(SSO)을 이용하는 모든 정보서비스

        ※ 로그인 후 통합인증(SSO) 활용 정보시스템 경우 추가 로그인 없이 업무 수행

  마. 상 세 내 용: https://snu.gov-dooray.com/share/pages/U9uaqeGlRL6kdiGGG8bFXA

  바. 적 용 일 정: '24학년도 2학기 중(세부일정 재공지 예정)

 

3. 각 기관에서는 소속 구성원이 변경된 로그인 방식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정비할 수 있도록 아래 사항을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개인정보 현행화(아이디 로그인 시 추가인증 수단): 외부이메일

     ○ 교 원: mysnu포털 개인정보변경 인사정보 인사기록카드

     ○ 직원, 학생: mysnu포털 개인정보변경

         ※ 외부이메일 항목에 학교메일(SNUID@snu.ac.kr)이 입력된 경우도 변경 필요

  나. 외국인 등록번호 현행화(본인인증 시 필요한 개인정보):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 신청

     ○ 신청방법: mysnu포털 ▸ 학생서비스 ▸ 학적변동 ▸ 신청 ▸ 학적부 기재사항 정정

 

붙임 개인정보 현행화 가이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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